종류별건설인력

본문 바로가기

종류별건설인력

HOME건설인력종류별건설인력

미장공사

각종 건축물들의 콘크리트공사나 기타 공사후 내벽,외벽면이나 바닥면이 고르지 못할 때 회반죽,진흙,몰탈 등을 이용하여 평탄하고 매끄럽게 만드는 작업을 미장공사라고 하며 반드시 미장공사를 거쳐야 건축물이 조화롭고 아름답게 거듭날수 있습니다. 다년간의 노하우와 숙련된 시공기술자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방수공사

건축물의 지붕,벽,지하실의 외벽면 등에 빗물의 침투와 욕실,저수조,수영장 등의 누수를 막는 공사를 말하며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액체방수,우레탄방수,에폭시방수,시트방수 등이 있습니다.

액체방수

방수제를 물,모래,시멘트몰탈 등과 함께 섞어 반죽한뒤 구조물의 표면에 발라 방수층을 만드는 시공법으로 욕실,베란다,발코니,다용도실,지하실등에 많이 사용된다. 공사비가 적게들고 시공이 간편하며 바탕면이 고르지 않아도 공사가 가능한 반면 콘크리트 구조체에 작은 균열이 있어도 방수층이 파괴되고 외부기온의 영향을 많이받는다는 단점이 있다.

우레탄방수

우레탄고무를 주재료로 한 도막방수로서 강도나 접착력,방수기능이 우수하며 신축성이 있고 내마모성,내후성,내약품성이 풍부하여 외부노출에 강하기 때문에 아파트나 일반건축물의 슬라브옥상바닥,육상트렉바닥,체육관시설바닥 등에 사용된다.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으나 밀실한시공은 최장의 방수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에폭시방수

에폭시수지를 발라 방수층을 만드는 도막방수로서 내약품성,내마모성,내화학성이 우수하며 접착력과 경도가 높은반면 탄성이 없고 신장률이 낮아 햇볕에 노출되면 균열이 발생된다. 그래서 에폭시방수는 햇볕노출이 되지않는장소, 즉 주차장바닥, 화학공장의 방수층을겸한 바닥,냉동창고,상업시설바닥,사무실바닥 등 단단한 바닥재 용도로 사용된다.

시트방수

합성소무나 합성수지 또는 개량아스팔트를 주원료로 만든 방수시트를 겹쳐 붙여서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으로 넓은면적의 시공에 가장많이 사용되는 공법이다. 개량아스팔트 시트방수는 온도에 크게 영향받지 않으며 시트간의 접착성이 좋다. 일반고무처럼 탄성이 우수하며 상처및 충격에 대한 복원력이 우수하다. 재료의 물성이 균질하고 불투수층을 형성하므로 방수능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시트방수는 방수제를 바를 부분이 평탄하지 않거나 좁은장소에는 적합하지않다. 지붕,욕실,주방등의 건축구조물이나 고가도로,지하도,다리 등의 토목구조물공사에 많이 사용된다.

조적공사

조적공사란 석재나 벽돌,콘크리트 블록 등의 재료를 쌓는 공사를 말하며 조적공사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튼튼한 벽체를 쌓아 올리는것입니다. 각종 건축물의 특성에 따라 시공법과 벽돌의 규격을 잘 설정해야 하며 다년간의 숙련된 시공기술자가 필요하며 건축물과 조화된 벽돌을 사용해서 건축미를 최대한 살리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도장공사(페인트)

페인트,니스,에나멜,수성도료 등을 사용하여 도막을 형성시키는 공사를 말합니다. 건물의 마무리에서 가장중요한것이 도장공사이며 가장중요한것은 조화된색채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사의 목적은 도막을 형성시켜 내습성,내후성,내약품성을 가지게 하여 방부,방청,방충, 방화나 장식을 위함입니다. 도장의 방법에는 일반적으로 초벌,재벌,정벌칠 방법이 있습니다. 비나 눈이 오는날이나 습한날,0℃이하인 날은 피하고 또 2℃이하가 예상될 때는 정오전후에 한하여 칠합니다. 장소와 도료에 따라 칠하는방법은 귀얄칠,롤러칠,문지름칠,뿜칠 등이 있습니다.

용접공사

같은종류의 또는 다른종류의 금속재료에 열과 압력을 가하여 고체사이에 직접결합이 되도록 접합시키는 방법을 말하며 융접법과 압접법이 있습니다.

  • 융접법아크용접, 가스용접, 테르밋용접
  • 압접법가열압접, 냉간압접

<사용하는 에너지의 종류에 의한분류>

전기적 에너지

  • 아크용접모재(母材)와 용접봉 사이에 전압을 걸어서 발생하는 아크의 열로 용접하는 방법으로 싸고 간편한 가장 일반적인 용접법
  • TIG용접텅스텐봉을 전극으로 사용하며 용접봉을 아크로 녹이면서 용접
  • MIG용접텅스텐전극대신 용가재의 전극선을 연속적으로 송급하여 아크를 발생시키는 방법
  • CO2용접Mig용접의 불할성 가스대신에 값이싼 CO2가스를 사용하는 용극식 아크용접

화학적 에너지

  • 가스용접연료가스와 산소의 연소열로 용접부의 금속을 녹이는 용접법으로 산소-아세틸렌 용접이 가장 일반적이다.
  • 테르밋용접미세한 알루미늄분말과 산화철의 혼합물에 과산화바륨,마스네슘,혼합물로 된 점화제에 의한 발열반응을 이용한 용접

기계적 에너지

  • 마찰용접금속부재를 접촉시켜 가압하면서 접촉면의 상대운동을 일으켜 발생된 마찰열을 이용하여 용접하는방법
  • 압접접합부위에 강한 압력을 가해 접합하는방법

타일공사

벽이나 바닥에 시멘트반죽,몰탈,접착제 등의 부착재료를 사용하여 타일을 붙이는작업으로 붙이는 방법으로는 떠붙이기,본드붙이기,압착붙이기 방법이 있습니다.

<타일의 종류>

자기질타일(포쉐린타일)

광택이 있는경우 폴리싱타일이라고도 하는데 점토,석영,도석등을 주원료로 하여 고온,고압에서 소성가공하여 생산,내식성,내오염성,내마모성,내한성,내구성이 강하며 흡수율이 낮고 단단하여 내,외장재로 모두 사용가능하지만 무게가 무거워 벽체시공시 불리하고 흡수율이 낮아 사용가능한 접착제가 제한적이다.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사이즈로 제작되어 최근에 가장 선호하는 타일이다.

석기질타일

자기와 도기의 중간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유색점토,규석,장석,도석을 주원료로 하여 고온,고압에서 소성가공하여 생산,도기질타일의 결점이 개량되어 품질이 양호하며 내오염성,내한성,충격과 진동에 의한 내구성이 강하여 주로 외장재로 사용된다.

도기질타일

점토를 주원료로 하여 규석,석회,도석등을 배합하여 소성가공하여 생산 흡수율이 높고 다공질이어서 접착에 유리하지만 경도가 낮고 마모와 충격에 약해 내장용으로 사용된다.

<타일접착제의 종류>

  • 시멘트류물과 배합해서 사용
  • 페이스트류반죽상태이므로 배합없이 개봉후 바로사용
  • 에폭시류주재와 경화제를 혼합하여 사용

설비공사

<배관의 종류>

강관

배관자재종류중 가장 저렴하지만 시공이 쉽지않고 탄소함유량이 많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부식되기쉽고 누수의 위험이 있어 최근가정집개별설비에는 많이 사라지고 있는추세

동관

구리로 되어있어 부식우려가 적고 수축과팽창에 의한 압력에도 잘 견디고 가공하기쉽고 보수도 용이하다. 식수배관이나,보일러관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pvc관

일명 플라스틱배관이라 불리며 주로 압력이 크게 걸리지않은 배수배관용으로 사용되며 단가가 저렴하기때문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엑셀관

햇빛에 노출시 탄력과 내구성을 잃게되므로 매립하여 가정용 바닥보일러 배관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온수에 잘 견딜수 있고 한번 시공하면 오래 사용할수 있다.

스텐레스주름관

80C˚의 고온에 견딜수 있고 사용압력도 높기 때문에 가정용보일러,난방용분배기뿐만 아니라 산업용으로도 많이 사용됨(꺾어지는 부분에 별도의 부속없이 손으로 휘어서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에이콘배관

PB관이라고도 불리우며 최근 가정집 배관설비에서 가장많이 사용되는 배관으로서 굴곡이 쉽고 조이거나 풀때 연장없이 손으로도 가능하여 시공시 매우편리한 장점이 있으며 급수용, 온수용,난방배관보수용으로도 사용된다.

목공사

목재를 써서 하는 공사의 총칭으로 크게 구조목공사(형틀목공)과 수장목공사(내장목공)으로 나뉜다.

형틀목공

콘크리트 타설 또는 흙막이 공사를 위하여 형틀을 제작하고 설치하는 일을 한다.

작업진행 절차
1. 철근공이 철근으로 기둥,응벽등을 세우고 내선전공이 전선관 및 부속물을 설치한다.
2. 기둥거푸집과 보거푸집을 설치한다.
3. 설치된 거푸집의 수평도,수직도 및 동바리설치상태를 점검한다.
4. 콘크리트 타설후 충분히 양생하고 거푸집및 동바리를 제거한다.
5. 해체한 거푸집과 동바리를 정리한다.

내장목공

건축물 내부의 장식,방음,실용성제고를 목적으로 목재를 이용하여 마루, 천장, 칸막이 수납공간, 몰딩 등을 제작하고 설치하는일을 한다.

전기공사

전기를 가정이나 공장등에 안전하게 공급분배하기 위한 배선공사작업을 말하며 신축건물이나 증축건물의 배선작업을 비롯하여 변압기,안전기,외등의설치공사 공장의 자동화기계 배선작업,통신공사등이 포함된다.

종류별건설인력

~

두레인력_로고

주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금령로131 2층 (포브스요양병원 맞은편)  전화 : 031-333-0522 , 010-2216-7472  팩스 : 031-333-0523
사업자번호 : 665-08-01587  이메일 : koyoung6312@naver.com
COPYRIGHTⓒ DUREE.CO.KR ALL RIGHTS RESERVED. ADMIN